자동차.

F3000. NISSEKI RACING TEAM

양지 2007. 10. 6. 09:16

 

F3000
F3보다 등급이 높고, F1보다 등급이 낮은 포뮬러다. 원래 자연흡기 6기통 2000cc 이하의 Formula2라는 카테고리가 있었는데, 80년대 자연흡기 3000cc였던 F1이 1500cc터보, 이어서 자연흡기 3500cc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이것도 따라서 8기통 3000cc로 격상, F3000이 됨.
Formula3000
그러나 F1이 3000cc로 다시 규정이 강화된 지금, 엄연히 등급이 다른 F1과 F3000이 같은 배기량의 엔진을 사용하고 있어, 규정의 변경이 요구된다. 경기방식은 F1과 거의 같고 엔진 배기량도 위에서 언급했듯이 똑같이 3000cc를 사용한다. 차이점이라면 F1이 12기통까지 쓸 수 있는 것에 반해 F3000은 8기통이상의 실린더를 쓸 수 없다는 것이고, 엔진의 분당 회전수(rpm)도 F1은 규정이 없어 18000rpm까지 낼 수 있지만 F3000은 9000rpm이상 낼 수 없도록 못박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최고출력이 450마력 이상 내지 못할 뿐만 아니라 트랜스미션도 수동 5단으로 못박혀 있기 때문에 성능에서 많은 차이가 남.
F3000의 규정
엔 진
형식: 자연흡기식 5밸브와 가변밸브타이밍만 허용
총배기량: 자연흡기 3,000cc이하 (터보 및 슈퍼차저 금지)
기통수: 8기통 이하 (허용엔진 회전수: 9,000rpm 이하)
추정 최고 출력: 450마력
보 디
전체길이: 자유, 전체너비: 200cm이하
전체높이: 90cm이하
차체너비: 130cm이하
휠베이스: 자유
타이어 지름: 24.5인치 이하
타이어 너비: 16인치 이하
연료탱크 크기: 자유
차무게: 550kg 이상
트랜스 미션
수동 5단 이하
포인트
1위-9점, 2위-6점, 3위-4점, 4위-3점, 5위-2점, 6위-1점
기 타
전 일본 선수권전을 제외하고, 타이어는 AVON 것만 사용